전문의 시험 준비기(1) 4년차 일기

전공의 4년차의 피날레는 단연코 전문의 시험이다.
높은 합격률로 인해 "당연히 붙어야지" 라는 말을 여기저기서 듣지만, 시험 이라는 것 자체는 당사자들에게는 큰 스트레스다. 이렇게 말해도 수능시험이나 의대생 시절의 국시에 비해서는 긴장감이 조금 떨어지기는 하지만, 남들 다 합격하는데 나 혼자 떨어지는 상상을 하면 그 이상 악몽은 없을 것이다. 차라리 운전면허 시험은 떨어져도 가까운 시일 내에 시험을 다시 본다고 해도, 전문의 시험에서 미역국을 먹는다면 그 다음해 시험까지 죄인처럼 어딘가에서 숨어 지내야 할지도 모른다. 

병원마다, 각 과마다 차이는 있지만 9월에서 11월 사이 전공의 4년차들은 더 이상 병원을 나가지 않는다. (이제부터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다. 전공의 특별법 때문에) 대신 호텔이나 레지던스, 혹은 아파트를 임대해서 공부방을 만들고 다 같이 공부를 한다. 다 큰 성인들이 옹기종기 모여서 공부하는 것에 대해 이상하게 생각 할 수 도 있지만 " 다 함께 가자"라는 의미로 생각하면 되겠다. 시험은 1월에 두차례에 걸쳐서 본다.

합숙을 하는 것은 아니다. 결혼한 사람들은 집에서 공부방으로 출퇴근 하는 경우도 있고, 필자 같이 공부방과 집까지 왕복 3시간이 걸리는 경우 시험에 임박해서는 그냥 집에서 공부하는 사람도 있다. 처음부터 혼자 공부하겠다며 마이웨이를 가는 사람도 있으나 이런 경우 대개 예후가 좋지 않다는 것이 일반적인 의견이다.

우리 동기들의 경우, 논현동에 방 3개 짜리 집을 구한다음 거실과 방 일부에 책상, 의자, 파티션을 2달 정도 단기 임대를 했다. 식사나 청소는 순번을 정해서 하면 누구는 대충하네 마네 이야기가 나올 것이 뻔하기 때문에 직업소개소에 연락해서 2달정도 일하실 아주머니를 구했다. 아주머니 면접을 볼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 한 것은 "음식솜씨"였다. 다행히 아주머님은 우리의 기대에 부흥해 주셨다. 역시 돈이면 다 되는 세상이니 자본주의 만세로구나. 각종 렌트비나 아주머니 월급, 식비 등은 공부하러 들어가기 전 미리 돈을 걷어 해결한다. 

돌이켜 생각해보면 수험생활을 위해 병원을 나온 시기는 전공의 인생의 황금기였다. 
오프인데도 불구하고 시도때도 없이 병원에서 걸려오는 전화를 받아야 하는, 수 많은 스트레스의 근원일 수 밖에 없는 병원을 벗어나 여러 병원에 흩어져 있는 동기들과 모여서  다같이 밥도 먹고, 밤이면 텔레비젼 앞에 옹기종기 모여 앉아 도깨비를 시청 할 수 있는 시기가 과연 이 때 말고 또 있을까.


ps, 요즘 포스팅 하기 어려운 이유를 사진 한장으로 설명하자면.....
왜... 키보드 위에서만 놀고 있는거니.....ㅠㅠ

덧글

  • 2017/06/07 22:17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위장효과 2017/06/07 22:20 # 답글

    일단 Sabiston 처음부터 끝까지-라지만 Neurosurgery 라든가 Urology라든가 기타등등은 제외. 그리고 정말 간만에 보는 총론파트...-3번 정도는 완독한 다음 기출문제 열심히 풀어대야...

    우리는 치프방이 공부방으로 전환되고, 시험끝나면 수험생들이 나가면서 3년차 치프들에게 방 인계함으로 완전히 치프 인계 완료-그래서 그런지 2차 시험 준비하는 동안 가끔 교수님이 4년차더러 3년차 치프 수술하는 거 가서 supervize해주란 소리를 했었...^^-그리고 1차 시험 3일내지 5일전에 전국 4년차 모인 호텔에 입실...이때 서로 족보 교환하는 게 그야말로 전쟁...
  • 하늘여우 2017/06/08 07:56 # 답글

    의사들은 시험 공부를 어떻게 준비하나요? 지금 제가 기말 준비한다고 교과서 요약정리하다보니 궁금해지네요.
  • 카이 2017/06/12 21:47 #

    요약정리된 것과 교과서를 가지고 반복학습합니다...
  • 촌장과춤을 2017/06/09 00:43 # 답글

    아는 친구는 12월에 빼준다고 하더군요. 실화냐고 칭얼대던게 떠오르네요. 눈팅하고 갑니다.
  • 퍼그폴리야 2017/06/17 03:51 # 삭제 답글

    고양이 아메리칸 숏헤어 아닌가요?? ㅎㅎㅎㅎㅎ 까르르
    저의 엄마 는 별명이 고모에요 ㅋㅋㅋㅋㅋ 고양이엄마 고모
댓글 입력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