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인턴은 하루에 몇걸음을 걸어다닐까? : 응급실편 인턴일기

병동일을 하며 종횡무진 병원을 활보하다 문득 "도대체 내가 하루에 몇걸음을 걸어다닐까"라는 궁금증이 들었다. 이러한 궁금증은 활동범위가 "응급실"로만 제한되는 응급실인턴 라이프 내내 더욱 커져갔으며, 급기야는 응급실 인턴 막바지에 병원앞 의료기기 상사에서 단돈 만원을 주고 만보기롤 구입하기에 이르렀다.

3일간의 응급실 24시간 근무동안의 걸음수는 다음과 같다

1) 4월 26일 목요일 : 10069 보
-특이사항 : 중환자부터 경증환자에 이르기까지 환자수가 절대적으로 많았음.

2) 4월 28일 토요일 : 9489 보
-토요일치고 환자가 적은 편이었음. 그러나 중환자가 많았음.

3) 4월 30일 월요일 : 8409 보
-턴 교대날, 8am~6pm까지의 수치. 응급실 근무함
-아침부터 주변 병원에서 미친듯이 전원을 보냈고, 119 구급차도 지나가면서 환자를 한두명씩 계속 실어나른 날.


응급실은 특성상 응급실 및 병원내 편의점, 식당으로 활동이 제한된다. 그 와중에서도 순전히 "직업"때문에 1만보에 가까운 걸음을 걸을 수 있었다. 옛부터 하루 1만보를 걸으면 건강해진다는 말이 내려오고 있고, 실제로도 몇년전 1만보 걷기 캠페인이 있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러나 나에게 남은 것은 오프날이면 심해지는 근육통이었다.


뱀다리)특정상품 홍보가 될까봐 (?) 만보기 사진은 올리지 않겠다. 다만 병원직원이라고 13000원에서 3000원을 흔쾌히 할인해 주신 병원 앞 성모의료기 사장님께 감사드리는 바이다.

뱀다리2) 다음에는 신경외과 편으로 찾아뵙겠습니다.

뱀다리3) "걷기 운동"-다이어트 관련 내용이니 패션밸리로..(으잉?)

덧글

  • 동굴아저씨 2012/05/02 08:35 # 답글

    진짜로 만보!!!
  • 카이 2012/05/03 15:37 #

    인턴의 위력!
  • 2012/05/02 10:16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카이 2012/05/03 15:37 #

    다리 많이 붓지 않을까요 ㅠㅠ
  • remedios 2012/05/02 11:25 # 답글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건강한 인턴 라이프 화이팅!
  • 카이 2012/05/03 15:38 #

    근데 온 몸이 쑤셔요...ㅋㅋㅋㅋㅋㅋ
  • 2012/05/02 11:53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카이 2012/05/03 15:38 #

    ㅎㅎ 그 분을 어찌 아시고!
  • 2012/05/02 13:44 # 답글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카이 2012/05/03 15:38 #

    의느님이라고 한다면 적어도 인체연성을 하는 분들을 일컫는 말인데...전 인턴입니다.ㅠㅠ
  • 로보트 2012/05/03 17:03 #

    ㅋㅋ 그럼 쥬니어 의느님인가요ㅋㅋㅋ 어쨌든 그게 그거 아니겠습니까ㅋㅋ 조만간이잖습니까^^ㅋㅋ
  • 튀밍 2012/05/02 15:01 # 답글

    헐..이건 다이어트 레벨이 아니라..보약은 먹고 계신건가..
  • 카이 2012/05/03 15:39 #

    친한 한의사분(사촌오빠 ㅎㅎ)이 만들어준 비방(?)을 먹는 중입니다....(뭐?)
  • 달노래 2012/05/02 19:11 # 답글

    으, 으악 대단하시네요~정말 건강해질 것 같은 느낌.......
    근육통오시면 힘드시더라도 다리 꼭~ 풀어주세요~ 안그럼 종아리알이 뙁!!!!!!!!!ㅜㅜㅜㅜㅜㅜㅜ
    저는 회사구조가 애매해서 계단을 매일 오르락내리락하는데 속으로 따로 운동안해도 되겠다고 흐뭇해했다가 3개월뒤 튼튼한 다리가.......
  • 카이 2012/05/03 15:39 #

    이미 어릴때부터 다리가 튼실해서...이제 돌이킬수 없다는...ㅠㅠ
  • 작은울 2012/05/02 21:19 # 답글

    카이 님의 글을 보다 보니, 문득 삼십 년 전쯤에 읽었던 인턴X라는 에세이가 생각납니다. 언젠가 카이 님의 인턴기를 책으로 읽어보고 싶군요^^
  • 카이 2012/05/03 15:40 #

    출판도 재미있을거 같아요. 다만 인턴 12개월중에 아직 2달밖에 지나지 않아서..ㅋㅋ
  • 떡꾹이 2012/05/02 23:34 # 답글

    살이 빠질까?;;
  • 카이 2012/05/03 15:40 #

    폭풍야식.
  • 카린트세이 2012/05/03 11:58 # 답글

    정말 만보 걸으시는군요..... 헐....;;
  • 카이 2012/05/03 15:40 #

    왜 의사가 화이트칼라일까요....-_-
  • 홍쎄 2012/05/04 16:18 # 답글

    ㅎㅎ 따로 운동할 필요가 전혀 없군요.. 좋은 건가요?
  • 카이 2012/05/09 14:05 #

    글쎄요....ㅠㅠ
  • 윤구현 2012/05/06 08:01 # 삭제 답글

    인턴이 감히 걷다니요... 뛰셔야지...

    제가 본 병원은
    환자들은 엘리베이터를 타고
    의사는 비상계단으로 뛰어다니는 것이 보통이던걸요... ^^*
  • 카이 2012/05/09 14:05 #

    뛰며걷는것도 인정해 주세요ㅎㅎ
댓글 입력 영역